읽고 본 것들

[책]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잠늘보 2016. 1. 28. 13:01

p. 178

네덜란드의 심리학자이자 나이메헨에 위치한 라드바우드대학교의 무의식연구소 소장 압 데익스테르후이스(Ap Dijksterhuis)의 연구는 이처럼 관심에서 해방되는 일이 우리의 무의식적 사고에 문제에 대해 고심할 시간을 주고, 의식적으로 숙고할 때는 불가능한 정보와 인지 과정을 견뎌낼 수 있게 함을 보여준다.

그의 실험에 따르면 한동안 어려운 정신적 도전에 대해 관심을 멀리할 경우 우리는 더 나은 선택을 한다. 하지만 이 점과 더불어 데익스테르후이스의 연구는 우리가 문제점을 명확하고 의식적으로 정의하기 전까지는 무의식적 사고 과정이 문제에 관여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데익스테르후이스는 우리가 마음속에 특정한 지적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무의식적 사고는 일어나지 않는다”고 했다.

인터넷이 부추기는 지속적인 산만함(엘리엇의 ‘4개의 4중주’에 나오는 표현을 빌리자면 ‘산만함에 의한 산만함으로 산만해진’ 상태)은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서 우리의 생각을 새롭게 하는, 일시적이고 의도적인 주의 돌리기와는 그 성질이 크게 다르다. 인터넷이 주는 자극의 불협화음은 의식적, 무의식적 사고 모두에 합선을 일으켜 깊고 창의적인 사고를 방해한다. 뇌는 단순한 신호를 처리하는 단위들로 바뀌고, 정보를 잠시 의식 속으로 안내했다가 다시 내보낸다.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니콜라스 카(Nicholas Carr)
상세보기